스칼라(고정된 크기) : 1, 2, 3, 3.14 등등

스칼라(Scalar)의 한계
 - 점A에서 5만큼 떨어진 점B를 정의할때 '5'라는 스칼라 값 만으로는 B의 위치를 알 수 없다.(A로부터 5만큼 떨어진 모든 지점이 B가될 수 있음)

벡터(Vector) : 크기와 방향을 갖는다.

A에서 B에대한 방향으로 5만큼

벡터의 성분 구하기
 - 목적지 좌표(B) - 시작점 좌표(A) = 벡터AB의 성분

벡터의 덧샘, 뺄샘 : 각 벡터의 성분을 계산
 - V1 + V2 = (V1. x + V2.x, V1.y + V2.y)

벡터의 크기
 - 피타고라스정리 이용
 - 3차원공간의 좌표에 대한 크기를 구하는 경우 두번의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면됨.

단위 벡터
 - 크기가 1인 벡터
 - 벡터의 각 성분에 벡터의 크기를 나눠 주면됨

벡터의 내적
 - 스칼라 값을 반환
 -  |a| · |b| · cosθ  = ax*bx + ay*by -> 내적을 이용하면 쉽게 각도를 구할수 있다
 - cosθ 연산은 느리기때문에 내적을 이용하면 쉽게 각도나 삼각형의 변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.
 - 교환법칙이 성립한다. -> |a| x |b| == |b| x |a|

백터의 외적
 - 외적은 내적과 달리 결과가 벡터로 반환된다.
 - |a| x |b| · sinθ = a벡터와 b벡터가 있는 평면의 수직인 벡터(법선 벡터)
 - ★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. -> |a| x |b| != |b| x |a| (크기는 같지만 방향이 달라짐)

'게임개발 > 게임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행렬  (0) 2021.07.29
삼각함수 그래프  (0) 2020.02.17
sin과 cos법칙  (0) 2020.02.17
부채꼴의 호의 길이와 넓이  (0) 2020.02.14
radian(호도법)과 degree(일반각)  (0) 2020.02.14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