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용버전 : unity 2020.1.1

In Unity Profiler

    • Window-Analysis-Profiler(Standalone Process)
      - 별도의 Process를 할당한 Profiler로 Editor가 할당하는 부하를 프로젝트와 별개로 볼 수 있다.
    • Preferences-Analysis-Profiler
      - FrameCount 조절가능(최대 2000)
      - 크게 설정할 경우 메모리 사용량 증가
    • GPU도 Profiling할수 있음
      - 디테일은 떨어지니 참고용으로 사용
      - URP는 안됨, BuiltIn만 가능
      - 모바일에선 안됨
      - CPU 병목과 GPU병목을 확인가능하다.
    • Begin/End Profiling By Script

  • Flow Event
    - Job에 대한 Profiling가능

In Memory Profiler

  • Diff Two SnapShots
    - 메모리 leak 추적가능 (2개의 SnapShot을 찍어 Diff로 비교하여 메모리 변화에 대해 확인가능)
  • Show total Memory Usage
    - 기본적으로 Unity에서 추적하는 메모리는 메모리 할당시 사용하는 Native함수(malloc, new등)호출 시 Tag를 달아서 추적한다. 그렇다 보니 각 플랫폼별 메모리 특성이 달라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.
    - 그래서 약간의 커스텀을 통해 전체 메모리 사용량을 구할 수 있다.
    - TreeMapPane.cs -> 

In Frame Debugger

  • Why this draw call cant be catched
    - 랜더링 사이의 batch가 깨졌는지(하나의 묶음으로 그리지 못했는지-드로우콜 증가) 이유 표시
  • Use RenderDoc
    - GPU의 Render 정보를 쉽게 볼수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
    - 유니티와 호환이 잘된다.
    - 셰이더 디버깅도 가능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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